개별맞춤의학 (Personalized Medicine) 

 

환자에게 시행한 치료의 효과에 대해 늘 만족하게 평가하십니까?  

아니면 늘 무엇이 부족하다는 생각이 있으십니까? 

 

여기 현대의학의 한계성을 극복하고 새로운 의학의 개념을 정립하고자 하는 학술모임이 있습니다. 그것은 바로 알지 못했던 과거의 문제, 지금 현재의 상태 그리고 미래에 대한 예측까지도 가능하게 하는 유전자의 개별성을 의학에 적용한 임상유전체의학입니다. 

 

현대의 의술은 첨단화되었지만 그 적용을 받는 각 사람의 개별성에는 취약한 문제가 있고 이에 따라 치료에 대한 반응이 제각기 다르게 나타나게 됩니다. 이것은 진료과목을 불문하고 모든 의사에게 반드시 이해되고 반드시 진료에 적용되어야만 합니다. 

 

그동안 경험이 많거나 눈치가 있어 환자에게 비교적 유용한 치료를 하시는 분들도 많이 계시겠지만 이제는 과학의 발전과 더불어 인간의 유전자가 해독된 만큼 이를 이용하고 응용하는 후게놈 시대에 적합한 합리적 진료가 요구되는 때입니다. 

 

따라서 각 개인의 유전체적 소인을 먼저 고려한 후 진단과 치료를 하고 예후를 예측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로써 치료의 부작용을 최소로 줄이고 치유율을 높이며 최적화된 건강증진을 유도하여 진정한 웰빙을 추구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가이드라인(Guideline)이나 지도(Map)는 우리가 앞으로 진행해야 할 방향과 목표를 예측할 수 있어 시간과 비용을 최소화하면서 최대의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제 최신 임상가이드라인이 될 수 있는 유전자의 개별성을 진료현장에 도입하여 첨단의학의 진가를 직접 느껴보시길 권합니다. 

 

 

 

대한임상유전체의학회 기획이사 이상률

대한임상유전체의학회